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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자전거 관련 기타 내용들

모토벨로 TX8 Pro3 전기자전거 후기+최대속도 왜 25Km/h가 안 나오는가?

모토벨로 TX8 Pro3 전기자전거 최대속도와 관련된 글을 올려봅니다.

모토벨로 TX8 Pro3 전기자전거 후기도 좀 섞어서 올려봅니다.

이번 글을 읽어보시면,
TX8 Pro3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특별히 최대속도가 왜 25Km/h 가 안 나오는지에 대한 
모토벨로 측 기술팀 간부님께 들은 이야기를 소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모토벨로 전기자전거나, TX 모델이나 이와 유사한 모델의 전기자전거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유익하실 만한 내용들을 담아보았습니다.

저는 현재 모토벨로(MOTOVELO) Tx8 pro3를

PASS 계속 타다가 스트롤을 부착하고 현재는 타고 있습니다.

 

이 전기자전거와 처음 만났을 때,

페달에 힘을 거의 들이지 않고 앞으로 나가는 그 자체가 저는 너무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을 하나 발견하였습니다.

 

이게 뭔지 다들 아시죠?

어린이 보호 구역에 들어가면 하나씩 달려있는 속도판입니다.

여기에 제 전기자전거의 속도가 찍히는데

... 22??

PAS5단으로 놓고 달리는데 22Km/h가 찍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상하다..'

거기에다 자전거 계기판의 속도는 21.XX ~ 22 정도가 찍혔었습니다.

'혹시 여기에 있는 30Km 측정기가 속도만 이상하게 측정되는 건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핸드폰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속도를 측정해 보니

역시 '22Km/h'가 나왔습니다.

'진짜 이상하다..'

 

결론은 제 전기 자전거의 속도가, 모토벨로 측에서 물건을 팔 때 올린 속도보다 3Km나 낮은 21~ 22Km/h 밖에 안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AS4단 속도)

그러니까 PAS 단 수 하나가 빠진 상황이나 마찬가지였던 것입니다.

속이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TX8 Pro3 제가 산 모델은 거의 150만 원 정도 되었기 때문에 속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어떻게 하면 최대속도를 높여볼까 고민하며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상담센터에 전화를 넣었습니다.

(모토벨로 통단본사 Tel: 070-4134-9865)
그랬더니 제게

계기판 상의 (+), (-) 버툰을 동시에 누르면 나오는 항목에서

P06번이 정상수치인지 확인해 보라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먼저 계기판 설정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P06번은 계기판에 나오는 속도가 어떻게 측정되게 하는지를 정하는 설정입니다.

먼저 전원 켜주고,

(+), (-) 버툰을 동시에 눌러줍니다.
(두 손으로 누르셔야 할 겁니다.)

그러면 이런 개발자세팅, 계기판세팅 항목이 나옵니다.
나중에 이 세팅 관련된 부분도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전원 버툰으로 다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 (-)로 수치를 조정합니다.
참고로 여기 보이는 P01 만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계기판의 밝기를 조정하는 항목입니다.
(1~3까지 존재. 숫자가 높을수록 계기판이 밝아짐 -->>어두울 때 너무 밝히면 눈 아픕니다.^^)

여기서 전원버툰을 누르면서 P06까지 넘어가면 여기가 계기판이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바꾸는 항목이 나옵니다.
저기에 나오는 숫자에 이 자전거 바퀴의 '인치 수'가 들어가야 합니다.
지금은 제가 조정을 해서 20으로 조정을 하였습니다.(TX8 Pro3 모델은 바퀴 인치 수가 20인치입니다.)
그래야 이 자전거의 본래 속도가 정확하게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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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차 성령 대부흥 성회, 기독교 교회 부흥회 / +12차

샬롬! 주님의 은혜와 사랑이 삶의 모든 곳에 가득하시기를 기도 드립니다. 기독교 부흥 집회 소식 알립니다.^^ 일시 : 23년 4월 15일 토요일 장소: 서울 양재동 더케이 호텔, 2층 그랜드볼룸홀 시간:

blesski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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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22 정도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자전거 계기판 상의 속도가 좀 더 느리게 측정되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이 내용을 정확히 몰라서 P06의 수치만 높이면 자전거의 속도가 빨라지는 줄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계기판 상의 속도가 25 정도가 나올 때까지 P06의 수치를 높여서 타는데..
여전히 매일, 어린이 보호구역을 지나갈 때면 제 최대속도는 21~22Km/h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모토벨로 동탄본사에 문의를 넣었습니다.
이 문의를 넣는 과정에서, 일단 제가 있는 지역에서는 본사 직영점이 없기 때문에 
AS를 제대로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본사 직원 분이 저에게,
"리밋 해제를 해드리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다."
라며 리밋해제를 해주겠다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여기 모토벨로 본사 맞나요...^^?


원래 리밋해제는 법적으로 문제가 되기 때문에 해서는 안 됩니다.
리밋해제를 하면 모터에서 나는 소리부터가 달라지기 때문에 쉽게 판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경력이 비교적 부족하신 분이 문의를 맡으셨었는지..^^?

그러나 일단 포기하지 않고 계속 문의를 넣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모토벨로 측에서

사진의 이 부분에 있는 부품을 교환해 주었습니다.
(본사-->>모토벨로 전주 대리점-->>저)


그랬더니 최대속도가 25Km/h까지 올랐습니다!


라고 하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교환 전 최대 속도는 22Km/h였는데
교환 후 최대 속도는 23.2Km/h 정도 였습니다.
음..
1Km/h 정도 올랐네요.
그게 어디입니까.
약간 씁쓸하네요.
법은 지키고 싶으니 리밋해제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래서 제가 어떤 방법을 생각해 보았느냐,
1. 일단 모토벨로 본사 측에 리밋해제를 해달라고 한다.(나중에라도 해제를 해준다고 당시 상담자 분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
2. 자전거 계기판 설정을 통해서 PAS 단계별 최대속도를 낮춰서 최대속도가 25Km/h 정도만 나오게 다시 조정한다.
==>> 그러면 최대 속도가 25Km/h니까 법적으로 문제가 없지 않을까!!

그래서 다시 이와 관련하여 모토벨로 동탄 본사 측과 통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토벨로 동탄 본사 기술팀 중직 분과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일단 그분이 말씀하시기를,
"리밋해제를 해준다고 한 XX가 누구야!"
하고 범인을 찾으셨었다고 합니다.
리밋해제는 일단 분명하게 해 줄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하셨고,
제가 받았던 부품 교환(모토벨로 측에서는 '업그레이드'라고 표현을 했었습니다.)이 현재 속도와 관련해서, 모토벨로 측에서 해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하셨습니다.
최대속도만 25Km/h로 맞춘다고 해서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리밋해제를 했다는 것 자체로, 일단 무상 AS기간이 종료되며, 사고 발생 시 불리해질 수 있음을 말씀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사고가 접수되어, 이 전기자전거가 리밋해제된 상황인지 확인을 해달라고 모토벨로 동탄본사측으로 자전거가 왔다고 합시다.
그러면 딱 모터만 돌려봐도, 리밋해제된 제품은 모터의 소리부터가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서 바로 리밋해제 했는지 안 했는지가 확인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건 알려드릴 필요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리밋해제를 하면 28Km/h정도 속도가 나오긴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일단 이 모토벨로 사의 제품들은 모두 중국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단가를 맞추려면 중국산으로 생산을 할 수밖에 없다고 하네요.
그런데 제가 사용하다 보니, 장착된 피스(못)나 부품들이 막 녹슬기도 하고, 부품이 약해서 깨지고 갈리고..
문제가 많았었습니다. 이번 최대속도 문제 말고도.
(중국을 폄하할 생각은 없으나.. 중국산 제품은 정말.. 믿고 살 제품이 못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중직 분도 본인이 최대 속도(최대 출력)와 관련해서 중국 생산 측에 갔을 때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일단 생산 측에서 더 이상 속도를 높일 수 없다고 말을 했다고 합니다.
본인이 이후에 또 생산 측에 가게 되면 다시 확인을 해볼 예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가 다른 전기자전거도 이런 상황인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제 자전거와 가격대가 유사한 비아지오 M2 전기자전거의 최대속도 상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어떤 분이 이 자전거를 새로 구입했는데,
그분도 최대속도가 23.5Km/h 정도밖에 안 나온다고,
그래서 본인은 리밋해제를 해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길을 가면서 다른 전기자전거 타고 가시는 분과 속도를 대조해 보았습니다.
제가 그분보다 약간 빨랐습니다.(업그레이드? 를 해서 그런지 아주 미세하게 빠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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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결론은 전기자전거의 최대속도가 제품 소개에 적힌 것보다 낮은 이유는 한국에서 직접적으로 관리하고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산 차량을 한국에서 만들면, 부품에 문제가 있으면 부품을 새로 개발할 수도 있고 하겠죠.
그런데 외제차라면 고장 난 부품을 새로 사 오든지 고칠 수는 있겠지만, 완전히 새로운 부품을 가져다가 여기에 붙일 수는 또 없습니다.
그건 외제차를 개발한 회사 측에서 해야 할 일이지, 한국에서 차량을 판매하고 수리하는 분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결국 제 TX8 Pro3 모델 전기 자전거도 같은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에서 개발해서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에서 지금 개발해서 찍어내고, 그걸 한국에서 가져오는 입장이라는 것.
그래서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을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혹시나 최대속도에 대해 불만이 있으신 분들은
모토벨로 제조사의 자전거라면
모토벨로 동탄본사에 전화를 하셔서 최대속도 관련해서 너무 느리다, 왜 제품 소개에 나온 25Km/h가 안 나오냐고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출력을 최대한 높여서 업그레이드를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해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본사 직영점이 있는 경우 그곳에 가서 조정을 받으실 수 있고,
저처럼 없는 지역의 경우는 대리점을 통해서 조정된 부품으로 교환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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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수동자전거를 타다가,
전기자전거를 타보니 세상 참 편합니다.
스트롤까지 달아보니 참 더 편합니다.
우리가 이 땅에서 살다가 죽으면 끝이 아닙니다.
죽고 나면 영원한 삶이 있습니다.
천국은 이 땅보다 비교할 수 없이 최첨단화된 나라입니다.
마치 판타지 소설 속 세상, 그 이상의 나라입니다.
반대로 지옥은 이 세상 어느 곳에도 없는 무서운 나라입니다.
북한의 정치범수용소, 예전 독일 나치의 유대인 감옥 이런 곳은 천국이라 할 정도의 장소가 지옥입니다.

우리는 살아있을 때 우리를 구원할 유일한 방법,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분의 말씀을 잘 깨달아서, 그대로 살아야 합니다.
도둑질한 돈은 갚아주고,
마음에 상처와 아픔을 준 사람들에게 용서를 구하고,
내가 용서해주어야 할 사람들을 용서해 주고.
이런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맺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저희가 지금은 이 블로그를 통해서 얼굴도 모른 채 만났고, 이제 또 헤어집니다.
이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
한 분도 낙오되지 않고
모두 천국에서 다시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랑과 축복드립니다.^^
더 유익한 글로 다시 뵙겠습니다.